Ⅰ. 들어가며
우리사회에서 성에 대한 담론이 표면으로 떠오른 것은 불과 몇 년 되지 않았다. 성 담론이 점점 개방적인 분위기에서 이야기되고 있고, 동성애나 동거, 혼전 성관계 등을 바라보는 시각도 이제는 더 이상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이러한 사회적인 흐름을 체감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문학이 무엇이며 어떤 구실을 하는가 살피는 작업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 과거 어느 때보다 활기를 띠고 진행되었다. 그동안의 경과를 정리해보면, 고려 후기에 문학에 관한 논의가 일어나고 문학비평이 나타나 중세 후기문학의 방향을 설정하고, 조선 전기에는 그 후속작업을 하면서 문학이 성리학
血氣旣衰, 戒之在得, 增何不三復斯言, 潔身早去。)
혈기기쇠 계지재득 증하불삼부사언 결신조거
三復斯言:三復白圭 백규장을 3번 반복한다는 말로 말이 신중함을 뜻한다. 삼사이행三思而行과 비슷한 말이며 斯言三復이라고도 한다. 『논어』「선진先進」
혈기가 이미 쇠약해지면 얻음을 경계해야
2. 고산의 생애와 그의 시대
1)양란과 붕당의 격변기
앞서 말했듯이 윤선도는 17세기 전․중엽을 살다 간 인물이었다. 이 시기를 기념하는 가장 중요한 사건은 임진왜란(1592)과 병자호란(1636)이다. 두 양란은 16세기 후반 이후 차츰 들어나기 시작하던 봉건체제의 틈새와 맞물려 조선을 전기와 후기
大宗 [d?z?ng] ① 거액(의) ② 대량(의) ③ 다액(多額)(의) ④ 대종
?(장황할 미; ?-총10획; we?i)? [w?iw?i] ① (이야기가) 흥미진진하다 ② 감칠맛이 있다 웅희령 총장은 말재주가 있어서 이 3치 썩지 않는 지혜로운 혀를 기대 장래의 재정계획과 대량의 용도와 상환방법을 설명하니 온통 흥미진진해 사람을 움
却說楊?、史弘肇等, 攬權執政, 勢焰薰天, 就是皇帝老子, 亦奈何他不得。
각설양빈 사홍조등 람권집정 세염훈천 취시황제노자 역내하타부득
각설하고 양빈과 사홍조등은 권력을 잡아 기세가 하늘을 태우니 황제 나랏님은 또한 그들을 어찌할 수 없었다.
漢主近侍, 及太后親戚, ?緣得位, 多被?等撤除